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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하드웨어

플레이스테이션4(PlayStation4) PS4 하드웨어 개봉기 오픈

2006년 플레이스테이션3이 발표된지 7년만에 소니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플레이스테이션4(PlayStation4)입니다. 1994년 플레이스테이션1(이하 PS)를 시작으로 PS2, PS3를 발매하였었습니다. 특히 PS2는 당대 최고로 많이 팔리는 콘솔로써 플레이스테이션의 전성기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PS3의 출시는 수많은 플레이스테이션 팬들의 기대를 받았으나 개발자들이 분석하기 힘든 하드웨어 구조때문에 인디게임들이 외면했으며 경쟁상대인 XBOX360와도 양기종발매 게임들에서 늘 비교를 당하며 추락하는 양상이었으나 그나마 독점작들 때문에 다시 올라올 수 있었습니다. 그러한 착오를 겪은뒤라 그런지 이번에 PS4는 플레이스테이션의 중요한 출시는 신중하게 준비했습니다. 지난날의 PS2 절의 명성을 되찾고 PS3때의 실수를 만회하려는 노력의 흔적이 엿보였습니다. 특히 유저들과의 꾸준한 피드백을 반영하고 개발자들에게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들이 보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의 고성능 하드웨어의 집착으로 태어난 PS4. 제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메인프로세서Single-chip custom processor
CPU: low power x86-64 AMD “Jaguar”, 8 cores
GPU: 1.84 TFLOPS, AMD Radeon™ Graphics Core Next engine
메모리GDDR5 8 GB
하드 디스크내장 *1
광학 드라이브 (읽기 전용)
BD 6 배속 CAV
DVD 8 배속 CAV
입출력 *2Super-Speed USB(USB 3.0) 단자, AUX 단자
통신Ethernet (10BASE-T, 100BASE-TX, 1000BASE-T)
IEEE 802.11 b/g/n
Bluetooth® 2.1 (EDR)
AV 출력HDMI® OUT 단자*3
DIGITAL OUT (OPTICAL)
전원AC 220V 60Hz
최대 소비 전력250W
크기 (최대 돌출부 불포함)
(약) 275 × 53 × 305mm
(가로 × 높이 × 세로)
무게약 2.8 kg
허용 온도5 ℃ ~ 35 ℃


1. CPU는 코어의 개수에 따라 분류가 가능합니다.(싱글코어(1개), 듀얼코어(2개), 쿼드코어(4개), 헥사코어(6개)...)

2. 코어의 속도의 단위로는 Ghz를 사용합니다. 높을수록 성능이 우수합니다.(Ghz란 10억헤르츠(Hz)를 의미하므로 즉, 1Ghz란 CPU가 1초에 10억번의 연산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폭박절인 성능

이번 플레이스테이션4에서 주목하실 부분은 현재 발매된 콘솔중에 가장 고성능이란 점입니다. 게임그래픽에 지표가 되는 그래픽연산처리능력이1.86TFLOPS로 경쟁콘솔들인 'XBOX ONE'나 'Wii U U'보다 다소 높고(X BOX ONE:1.24TFLOPS, WII U:550MHz) 특히 메모리 또한 DDR5 8G나 되기때문에 고해상도 텍스처를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FeaturePlayStation 4Xbox One
Wii U
Price
$399.99 [1]$499.99 [2]$349.99 / 299.99
Release Date
US: 11.15.2013
EU: 11.29.2013 [3]
11.22.2013 [4]11.18.2012
Optical DriveBlu-ray/DVD [5]Blu-ray/DVD [6]25GB Optical Disc (Proprietary)
Game DVRYes, PS+ subscription not required [7]Yes, with subscription to Xbox Live Gold [8]No
RAM8GB GDDR5 [9]8GB DDR3 [10]2GB DDR3 [11]
CPUSingle-chip x86 AMD "Jaguar" processor, 8 cores[12]8 Core Microsoft custom CPU[13]Tri-Core PowerPC "Espresso" CPU[14]
GPUAMD Radeon Graphics Core Next engine w/ 1152 shaders [15]853 MHz AMD Radeon GPU w/ 768 shaders[16]AMD "Latte" 550 MHz GPU w/ 320 shaders[17]
Peak GPU Shader Throughput1.84 TeraFLOPS/s[18]1.31 TeraFLOPS/s (estimate)[19]0.352 TeraFLOPS/s[20]
Storage500 GB 5400 RPM SATA II hard drive[21]500 GB Hard Drive [22]8GB or 32GB Flash
External StorageNo [23]Yes, USB [24]Yes, USB
Removable Hard DriveYes, must be at least 160 GB, thinner than 9.5mm [25]No [26]No
Cloud StorageYes [27]Yes [28]No
Play As You DownloadYes [29]Yes [30]No
Remote DownloadYes [31]Yes [32]No
Account Access from Multiple ConsolesYes [33]YesNo
Mandatory Game InstallsNo [34]Yes [35]
No
Required Internet ConnectionNo [36]No, but required for mandatory day one update. [37][38]
No
Used Game FeeNo [39]No [40]
No
Digital game sharing or giftingNoNo

No

차세대 콘솔 비교표<출저: IGN>


듀얼쇼크의 진화

처음 잡아보자마자 느낀점은 그립감이 예전보다 참 좋아졌다는 점이었습니다. 20년간 거의 일관된 디자인에서 좀더 잡기 편한 느낌으로 바뀌었습니다. <SELECTION>버튼과 <START>버튼 자리에 <OPTION>, <SHARE>버튼으로 바뀌어 잠시 어색한 느낌도 들었지만 여름에나 장시간 게임시 손에 땀이 생길경우 패드가 미끌리는걸 방지하기 위해 마감재질도 바뀌었으며 수많은 분들이 지적하던 트리거 버튼(L2, R2버튼)도 좀더 사용하기 편하게 개선되었습니다. 이뿐만이아니라 스피커와 헤드셋단자도 생겨 굳이 이어폰을 본체나 출력장치에 연결할 필요없이 듀얼쇼크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듀얼쇼크에서 자체에서도 스피커에서 음량이 나올 수 있어 다양한 소프트에서 활용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터치패드가 추가되어 PS VITA에서 보았던 후면터치처럼 다양하게 여러모로 유용하게 쓰일예정입니다.


전면LED는 언제든지 색상이 바뀔 수 있다


캡쳐와 개인방송 및 여러공유기능

PS3에서는 캡처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플레이도중 스크린샷이나 동영상을 녹화할 방법이 없어, 다소 고가의 '캡처보드'를 갖추거나 포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분들이 불편해하셨던점이 다방면으로 개선되어 캡쳐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듀얼쇼크의 <SHARE>버튼을 누르면 게임화면을 스크린샷으로 남길 수 있고 15분씩 동영상도 녹화해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개인게임방송을 지원해 별도의 장치나 지식없이 누구나 손쉽게 자신만의 게임방송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스마트폰과도 연동이 가능해 누구나 손쉽게 개인게임방송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진)


기대되는 독점작들과 소프트웨어

플레이스테이션을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지만 그중에 훌륭한 독점소프트때문일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언차티드>, <갓 오브 워>, <인퍼머스>, <리틀 빅 플래닛>등이 있습니다. 앞으로 PS4에서도 이와같은 독점작들을 많이 볼 수 있을것으로 예상되며, 그중에 몇 작품은 곧 출시할 것으로 알려져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3월 21일날 출시될 인퍼머스


<갓 오브 워>로도 잘 알려진 산타모니카에서 제작중인 독점작. 올해 중 출시예정.


인디게임도 전과 달리 많이 출시될 예정.



앞으로가 기대되는 플레이스테이션4(PlayStation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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