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게임

[리뷰]GTA5

출시일: 2013.9.17

장르: 액션

대응기종: PlayStation3 / X-Box 360

회사: 락스타 노스


음부터는 아니였지만 그래도 매작품마다 꾸준한 흥행을 이어온 GTA시리즈. 때론 폭력성과 선정성때문에 사회적인 몰매를 맞기도, 극한의 자유도와 광대한 지역으로 유저들의 사랑을 받기도 하는 화제작 GTA5입니다. 최근에 스마트폰으로 GTA3, GTA3: VICE CITY가 한글화가 되었으나 전작인 GA4까지는 PC용에서 유저들에 의해 이루어진 한글패치말고는 한글로 즐길일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GTA5는 정식한글화가 되어 국내에 많은 팬들의 환호를 받으며 출시가 되었습니다. 출시되자마자 기네스기록을 갈아치우는 등 전처럼없던 대박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총 7가지의 기록을 갈아치운 GTA(출저: Digital Spy)


 

광활한 '로스 산토스'

시리즈마다 광대한 오픈월드를 내세워왔지만 GTA5에 와서는 약 여의도 면적보다 15배 넓은 '로스 산토스'를 선보였습니다. 거기에 바다와 산은 물론 바다속에도 갈 수 있으며 도시 곳곳에 수많은 시설들이 있어 GTA시리즈의 명성에 걸맞는 도시를 만들어냈습니다.


 

무궁무진한 탈것들

GTA시리즈 역사상 탱크, 헬기와 같은 다양한 탈 것들이 나왔었습니다. 거기에 GTA5에서는 ATV, 모터헬기, 잠수함과 같은 꿈에 그리던 바이클들을 탈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차종마다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자신에게 알맞게 개조도 가능합니다. 최근에 'GTA5' 스마트앱이 나와 스마트폰으로도 어디서든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무한한 자유도

GTA의 특징이자 상징이기도 한 자유도는 도심내에 아무 편의점에 들어가 강도질을 할 수 있으며 유저들끼리 모여 은행에서 돈을 훔칠 수도 있습니다. 꼭 폭력으로 인한 오락성보다는 제한없는 자유도에서 오는 게임에 대한 몰입과 재미에 큰의미가 있습니다.


옥에 티가 된 멀티플레이

GTA온라인이 공개되기전 공개된 자료와 동영상 때문에 안그래도 기대를 한몸에 받고있었던터라 누구하나 의심의 여지없이 최고의 멀티플레이를 기대했었습니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기도 전에 염려했던 접속폭주로 인한 백업과 잦은 접속오류가 일어나고 막상 게임의 내용도 정해진 미션의 반복과 레벨을 올리는 일반 다른게임들과 다를바 없어 실망한 유저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에따라 락스타는 유저들에게 접속오류로 인한 보상으로 100만달러를 지급하고 업데이트를 통해 에디터를 도입하는등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은 풀어야할 숙제가 많습니다.


늘 논란에 중심이 있는 GTA지만 수많은 유저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화제의 작품이자 흥행작임은 분명합니다. 특히 그 화제속에서도 '트레버'라는 역대주인공중 가장 괴짜에 가까운 광기때문에 볼거리는 다양합니다.


장점: 광대한 오픈월드, 다양한 즐길거리

단점: 기대보다는 못미치는 멀티플레이


2013년에는 정말 많은 대작들이 출시되 게이머로써 어떤의미로는 바쁜한해가 되었었습니다. 최근에는 'SNL 코리아'을 통해 GTA가 많이 알려지면서 많은 라이트유저들도 관심을 가지게되어 인기를 이어갔으면 좋겠습니다. 한 사람의 게이머로써 GTA가 하나의 게임계의 유산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생깁니다.